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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별의 지옥


특이한 시인이다. 이 시인의 글은 참신하면서도 좀 섬득하달가,괴짜랄까,다소 사회저항적이기도 한것같다. 아름다운 내용인 줄 알았더니 문득문득 서정적인 내용속에 날카로운 현실괴리감과 사회불평등에 저항하는 의식이 엿보인다.어두운 군사독재의 시대를 살다간 흔적인지도 모르겠다.어느별이란 건 외양만 화려하고 아름다운 대한민국이고 지옥이란 그안의 억압된 사회를 말하려는 것인가 보다.그러나 현실은 우리사회에 권위와 폭력에 젖은 그런 면이 아직도 공존한다는 것이다.시인과 작가의 역활은 개인적인 서정의 호소보다는 그런 시대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저항하는 감성을 일깨우는 건지도 모르겠다.
멈춘 적이 없던 ‘어느 별의 지옥’
매 순간 새롭게 생성되는 김혜순의 언어적 지평

여성 시인으로서의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이 거대 담론-남성적 세계를 향한 비명에 가까운 시쓰기를 지속해온 김혜순의 세번째 시집 어느 별의 지옥 이 2017년 문학과지성 시인선 R 시리즈로 새롭게 출간됐다. 이 시집은 1988년 출판사 청하와 1997년 문학동네를 거쳐 세번째 발간되었다.

맑은 날이 하루도 없던 1980년대 시인은 그 나날을 ‘어느 별의 지옥’이라고 부른다. 권위적인 언어와 폭력적인 분위기 속에서 잔뜩 겁먹은 짐승처럼 하고 싶은 말을 삼켜야만 했던 시절이 있었다. 불온서적을 번역한 번역가의 이름을 대라며 뺨을 때리던 경찰들, 뺨 한 대에 시 한 편씩 을 쏟아내면서 겨우 버텨낸 그곳, 그 지옥에 대한 시들로 이번 시집은 빼곡하다. 어떤 곳도 내 영토가 될 수 없던 시대, 결코 땅에 발을 붙이지 못한 채 허공을 맴돌던 타자로서의 기록이다. 타자의 언어는 주체의 공간, 주체의 언어로는 씌어질 수 없는 것이다. 때문에 김혜순의 언어는 필연적으로 미지의 영토, 새로운 지평으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시가 될 수 있었다. 1988년에 씌어진 김혜순의 시들이 지금까지 읽힐 수 있는 데에는, 비단 지금의 한국 사회가 또 다른 지옥이어서만이 아니라, 그의 언어가 늘 미지의 언어이자 1980년대에는 없었던 새로운 영토에서 끌어온 것이기 때문이다. 전에 없던 지평에서 씌어진 그의 언어는 지금-여기에서 생생한 언어로 다시 읽힐 것이다.


1부
그곳 1 /그곳 2 /그곳 3 /그곳 4 /그곳 5 /그곳 6 /동구 밖의 민주주의 /불타오르면서 얼어붙는 나라 /모월 모일 미 상가 /그 망자의 눈물 /눈동자 /비상 /부엉새 /어느 날의 이명 /한사코 시(詩)가 되지 않는 꽃 /소금 /큰 눈 /혼자 가버린 녀석 /두 눈에 안대를 하고 있어도 보여 /먹이의 역사 /지도 /없음으로 있음보다 /역사(逆史)

2부
죽은 줄도 모르고 /전 세계보다 무거운 시체 /전염병자들아 2 /산으로 가야지 /둥근 벽 앞에서 /추수 /날마다 맑은 유리처럼 떠올라 /새들이 모두 가버린 다음 /희극적인 복화술사 /먹고 있는 반 고흐를 먹고 있는 태양부인

3부
마녀 승천 /껍질의 삶 /엄마의 식사 준비 /참아주세요 /문 /눈 오는 날의 갑갑함 /유리 /어느 별의 지옥

4부
잠시 후의 나를 위하여 /행진 /큰 돌 /연습 /앞에 앉은 사람 /고통에 찬 매스게임 /제삿밥 먹으러 온 망자들이 보이니 /뒤로 걷는 사람 /하늘 아래 새로운 것 없다더니 /가는 길 /검은 새 /큰 눈이 다가온다 /나를 싣고 흘러만 가는 조그만 땅 /눈 /오후만 있던 일요일

해설 | 그곳, 그날, 그리고 지금-여기·오연경
기획의 말